30대 남녀의 통계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다가 대한민국 30대의 미디어 이용 실태 자료를 보게 되었습니다.
피부로 느끼고 있는 통계지만 알면서도 고개를 슬쩍 돌려본 자료인 것 같아서 간단하게 추려 내용을 공유합니다.
흥미롭고 또 재미있는 통계인 것 같습니다.
이런 조사라면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 같은데 ㅎ
30대 남녀 인터넷 이용 시간대
30대 남녀가 인터넷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시간대는 언제일까요?
업무 중에 인터넷을 하니까 많이 사용할까요?
아니면 업무가 마무리 되고 나서 이동하는 시간에 인터넷을 많이 이용할까요.
조사 결과는 저녁 시간대인 저녁 8시부터 저녁 11시까지가 가장 많은 사용시간을 보였습니다.
퇴근 이후가 역시 가장 높은 사용 시간을 보였고 저녁 8시부터 자정인 심야시간까지 인터넷을 많이 합니다.
당연한 결과죠?
30대 남녀가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
30대 남녀가 퇴근 이후 인터넷을 많이 이용하는데 그렇다면 가장 많이 뭘 하느냐?
1위는 유튜브 동영상 시청이나 인스타그램 릴스를 보는 것입니다. 2위가 OTT 영상을 보는 것입니다.
다들 비슷합니다 ㅎ
재미있는 것은 네이버나 포털 사이트에 검색하는 비율이 남성이 여성보다 월등히 높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그리고 게임도 남성들이 많이 합니다.
여성들은 그에 반해 SNS활동을 하거나 온라인 쇼핑에 대해서 남성보다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간단한 통계지만 간단한 통계를 보아도 시사하는 바가 굉장히 많은 것 같습니다.
30대 남녀가 많이 사용하는 SNS는?
정답이 너무 뻔할 수 있지만 30대 남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는 단연 인스타그램이 1등입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여성 이용률이 83%로 남성보다 10%이상 높았습니다.
반면에 페이스북의 경우 남성 이용자가 높았으며 이 비율이 여성 보다 10%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3위는 트위터, 4위는 밴드였는데 국내 사용량과 인기도를 고려해보면 명실상부 1위 SNS는 인스타그램인 것 같습니다.
여성들이 인스타그램에 영향을 굉장히 크게 받는다고 알고 있는데 통계를 보면 왜 그런지 알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매체이고, 이 매체에서 영상을 보는 것이 심야 시간대 인터넷 이용이유 1위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30대 남녀가 이용하는 커뮤니티는?
30대 남녀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커뮤니티는 네이버 카페입니다.
카페 커뮤니티는 네이버가 국내 1위이기 때문에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10% 이상 높습니다.
2위는 다음 카페, 3위는 블라인드, 4위는 네이트판입니다.
여성 이용자는 다음 카페와 네이트판에서 높은 이용률을 보였고 남성 이용자는 블라인드와 디시인사이드에 높은 이용률을 보였습니다.
블라인드는 직장에 대한 이야기가 많고 네이트판에는 일상다반사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다보니 커뮤니티에 따라서 이용하는 빈도도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30대 남녀가 주로 이용하는 동영상 미디어는?
동영상 시청이 1위라면 어떤 동영상 미디어를 활용하는가?
1위는 유튜브입니다. 단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며 국내 앱 사용에서도 카카오톡 보다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위는 인스타그램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동영상에 있어서 여성이 인스타그램 릴스를 압도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남성보다 거의 2배에 가까운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소수이긴 하지만 트위치, 아프리카TV의 주된 시청자층은 남성입니다.
예상되는 부분이었습니다.
30대 남녀가 정보를 얻는 곳은 어디인가?
30대 남녀는 정보를 어디에서 얻고 있을까요.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사이트가 1위입니다. 스마트폰을 통해 정보를 가장 많이 얻는 곳이 포털 사이트입니다.
2위는 여전히 강력한 오프라인 매체인 TV입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점은 3위와 4위에서 드러납니다.
남성은 동영상 채널인 유튜브를 통해 정보를 많이 얻습니다. 반면에 여성은 SNS에서 정보를 많이 얻습니다.
어떤 면에서는 비슷할 수 있지만 어떤 면에서는 두 매체의 차이점이 보이는 통계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채널은 인플루언서나 셀럽이 이슈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SNS는 후기 정보가 많다보니 여성들은 후기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30대 남녀가 이용하는 포털사이트
30대 남녀는 어떤 포털사이트를 많이 이용할까요?
1위는 네이버입니다.
2위는 구글인데 남성이 여성 보다 구글링을 더 많이 합니다.
3위는 유튜브로 비슷한 응답률을 보였지만 4위 인스타그램에서는 역시 여성이 남성보다 높은 이용률을 보였습니다.
남성을 공략하려면 네이버과 유튜브, 구글 광고를, 여성을 공략하려면 네이버와 유튜브, 인스타그램을 사용해야겠습니다.
이 외에도 메조미디어의 레포트에는 흥미로운 통계들이 많습니다.
파일을 첨부하여둘테니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 코퍼레이션 상장과 자회사 분석 (0) | 2024.02.21 |
---|---|
통계로 보는 우리나라 남녀의 삶 (1) | 2024.02.15 |
에코프로 머티리얼즈(Ecopro Materials) 상장 일정과 공모주 청약 (0) | 2023.10.11 |
두산로보틱스 IPO 공모가 상단 확정 투자주의 요망 (0) | 2023.09.13 |
한동훈 테마주 관련주 (0) | 2023.09.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