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위염 위통증에 좋은 약초 6가지 추천

by Moamoa1 2023. 11. 14.
728x90
반응형

현대인의 고질병이라면 단연 위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업무강도가 높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며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먹는 우리나라의 식습관은 위염과 위통증에 정말 취약하다할 수 있습니다.

 

위염과 위통증을 치료하기 위해 약을 먹는 것도 좋지만 평소에 약재나 약초로 차를 마시거나 물, 술을 담궈 먹으면 조금이나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약재가 좋은지 어떤 약초가 좋은지 10가지를 보겠습니다.

 

가래나무

 

가래나무는 낙엽 활엽의 교목입니다. 가래나무의 열매는 달걀 모양처럼 생겼는데 그 끝이 뾰족합니다.

딱딱한 열매 안에 효두 같은 과육이 들어있는데 약재명으로 핵도추과, 핵도추피라고 불립니다. 

가래나무의 과피를 술로 담궈서 복용하면 위염과 복통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경련성 복통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민들레

 

이 민들레가 우리가 아는 민들레가 맞나 생각이 들겠지만 맞습니다.우리가 알고 있는 민들레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전국적으로 흔하다보니 민들레를 그냥 단순히 지나치는 분들도 많지만 생각보다 쓰임새가 참 많은 약재입니다.

 

민들레는 약재명으로 포공영이라 불립니다. 민들레의 전초를 모두 약재로 사용합니다.민들레는 위염에도 단연 효과가 있지만 위염을 포함하여 간염, 담낭염, 요로감염 등 염증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민들레를 차로 끓여서 먹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수술 이후에 회복이 필요할 때 민들레를 많이 먹기도 합니다.

 

자귀풀

 

자귀풀은 콩과의 한해살이풀입니다. 

전국적으로 자귀풀이 발견되기 때문에 특정 서식지를 가지고 있진 않습니다. 

어떻게 보면 지나가다가 한 번 쯤 보았을지 모르지만 자귀풀인지 모르기 때문에 지나쳤을 풀일지도 모릅니다. 

자귀풀은 약재명으로 합맹이라고 합니다. 

 

위염에도 효과적인데 복부팽만, 습진, 해독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차로 주로 달여서 마십니다.

특히 미용쪽에 시술을 받은 분들이 자귀풀차를 드시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큰 이유는 없는 것 같습니다.

 

제비꽃

 

제비꽃은 제비꽃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보라빛 꽃이 이뻐서 제비꽃을 심는 곳이 많아 전국적으로 발견되는 이쁜 꽃입니다. 

화단에 놓인 꽂이라 자주 보면 제비꽃인지 아는 분들은 많은데 제비꽃은 약재로도 쓰입니다.

 

민들레와도 쓰임새가 유사한데 자화지정, 지정이라고 불리며 전초를 사용합니다.

위염에 효과적이며 방광염, 해독, 혈변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비꽃의 경우 장기복용은 좋지 않다고 하니 꼭 상의하신 후에 드셔야 하겠습니다. (차로 주로 마십니다)

조름나물

 

조름나물은 조름나물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강원도에서 주로 발견되는 식물이며 수생식물이나 흔히 보이는 식물은 아닙니다.

냇가가 보이면 2~30cm 정도로 올라와있는 식물로 꽃은 흰색입니다. 

 

희귀식물이고 위기종이라 약재로 쓰려면 구하기가 쉽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약재명은 수채, 수채근이라 불리고 잎이나 뿌리줄기 등을 사용합니다. 

 

위염과 복통, 위통, 소화불량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심신 안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말려서 차로 마시는데 한 때는 식량처럼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말려서 가루내어 반죽에도 넣었다고 합니다.

 

컴프리

 

컴프리는 지치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약재명은 감부리입니다. 

 

컴프니는 전국적으로 재배되는 식물로 열매가 고개를 숙여 아래로 향하는 분홍빛, 보라빛의 열매가 달립니다.

4개로 분리된 달걀모양의 열매가 열리는데 약재로는 열매말고 줄기나 뿌리가 사용됩니다.

 

위염, 소화불량, 장염, 설사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차로 주로 마시는데 과거에는 피부에도 발랐다고 전해집니다만 부작용이 있었다고 합니다. 

 

위염에도 좋은데 혈압에도 좋아서 컴프리 또한 한의사와 상담 후에 나에게 맞는지 확인하고 드셔야 합니다.

 

한의사와 상담 후에 드세요

 

차 잠시 마시는데 괜찮다고 생각될 수 있지만 생각보다 차 한잔이 독약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약재를 사용할 때는 좋다고 드시기 보다 꼭 한의사와 상담하시고 내 몸에 맞는 약재를 드셔야 합니다.

 

간혹 한의사를 찾지 않고, 저렴하다고 아무에게나 차와 즙을 내서 드시는 분들이 있는데 건강 상하기 쉽습니다.

 

약재의 효능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체질에 맞는 약재를 쓰는 것이 더 좋습니다. 

 

위염에 양배추니 머니 다 좋다고 하지만 약재 관점에서 독특한 약재 6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