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을 위한 지원사업이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 유명한 지원사업 중 하나가 크라우드 펀딩을 지원하는 우리동네 크라우드 펀딩 지원사업입니다.
우리동네 크라우드 펀딩이란?
우리동에 크라우드 펀딩은 소상공인에 적합한 크라우드 펀딩 모델을 개발, 운영하여 자금 조달을 지원하는 지원사업을 말합니다. 소상공인이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지원사업이라고 보면 됩니다.
올해 지원사업은 2025년 2월 10일에 시작되었습니다.
총 450개사를 선발하며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추진합니다.
참여하는 크라우드펀딩 기업은 3곳입니다.
-오마이컴퍼니 : 50개사
-와디즈 : 200개사
-해피빈 : 200개사
와디즈가 1등이긴 한데, 해피빈은 블로거들도 많이 참여하다보니 플랫폼에 따라 장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동네 크라우드 펀딩 지원대상과 지원내용
우리 동네 크라우드 펀딩은 소상공인이면 누구나 참여가능합니다.
여기서 소상공인이란, 소상공인 기본법 제2조에서 말하는 소상공인입니다.
소진공은 이 사업을 통해서,
크라우드 펀딩 교육과 컨설팅, 크라우드펀딩 오픈과 홍보를 지원하며 펀딩 수수료 등 펀딩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모두 지원합니다.
플랫폼별로 홍보 지원 내용은 조금 다릅니다.
오마이 컴퍼니는 플랫폼 내 회원을 대상으로 배너, SNS, 뉴스 레터를 통해 펀딩을 홍보 지원합니다.
와디즈는 권역별 기획전을 운영하고 기획전 쿠폰을 지원합니다.
해피빈은 내부 플랫폼과 네이버를 통해 홍보를 해줍니다.
네이버 콘텐츠 판과 상생 배너에 노출하기 때문에 올해는 해피빈이 조금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우리동네 크라우드 펀딩 신청방법과 제출서류
우리 동네 크라우드 펀딩 신청을 위해 온라인 또는 이메일로 신청, 접수 가능합니다.
온라인에서 신청하는 것이 기본이라 온라인 신청을 추천드립니다.
제출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업신청서
(2) 소상공인 확인서
(3) 사업자등록증
(4) 필요시 통신판매신고증(해피빈만 해당)
1개월 이내 발급받은 서류만 유효합니다.
소상공인 확인서는 거래하고 있는 세무사무실을 통해 도움받아 발급 받으시고, 세무사무실에서 돈 달라고 하면 그 세무사무실과는 거래안해도 됩니다. (무료 발급인데 돈을 요구할 수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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