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경제 용어 살펴보기 - 국부펀드, 국제결제은행(BIS), 국제수지(BOP), 국제통화기금(IMF)이란?

by Moamoa1 2024. 4. 23.
728x90
반응형

경제 뉴스를 보면 GDP가 어떻다 말을 합니다. 국민 총소득이 증가했다 감소했다라는 말도 나오는데 경제뉴스에서 많이 접하는 용어이기 때문에 이 번엔 이 개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국부펀드란?

국부펀드(sovereign fund)는 주로 투자수익을 목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국내외 자산에 투자 운용하는 국가보유투자기금을 말합니다. 국부펀드는 운용목적이나 투자자산 선택 등에서 사모펀드, 연기금 등과 유사한 면이 있으나 소유권이 민간이 아니라 국가에 있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국부펀드의 종류는 재원을 조달하는 방법에 따라 상품펀드와 비 상품펀드로 나누어집니다. 상품펀드의 재원은 국가기관의 원자재 수출대금 또는 민간기업의 원자재 수출소득에 대한 세금 등 정부의 외화수입으로 조달되며 비 상품펀드의 경우는 국제수지 흑자로 축적된 외환보유액, 공적연기금, 재정잉여금 등으로 조달됩니다.

 

국부펀드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2005년경이나, 1953년 쿠웨 이트투자청 등이 있었으며 대부분의 국부펀드는 1970년대 이후에 만들어 졌습니다. 2000년 대 이후 국부펀드는 아시아와 중동을 비롯한 신흥시장국가들이 주로 조성해왔습니다. 이들은 석유수출과 경상수지 흑자를 통해 벌어들인 외환보유액을 이용하여 국부펀드를 설립하여 운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2005년 7월 한국투자공사(KIC; Korea Investment Corporation)를 설립했습니다. 이후에도 2007년 중국에서 중국투자공사(CIC; China Investment Corporation), 2008년에는 러시아에서 러시아 National Welfare Fund 등이 설립되었습니다.

 

최근 중동의 국부펀드가 여러 나라에 투자한다는 뉴스가 있는데 이 때 사용되는 국부펀드가 바로 이 개념입니다.

국제결제은행(BIS)이란?

BIS(BIS; 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s)는 1930년 헤이그협정을 모체로 설립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국제금융기구로서 중앙은행 간 정책협력을 주요기능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 60개 중앙은행이 회원은행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BIS는 중앙은행 간 협력체로서의 기능 수행에 중점을 두고 있으나 국제금융거래의 원활화를 위한 편의 제공, 국제결제업무와 관련한 수탁자 및 대리인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BIS는 최고의사결정 기관인 총회, 운영을 담당하는 이사회, 일반업무를 관장하는 집행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앙은행 간 정보교환기능 제고를 위해 총재회의, 특별회의, 각종 산하 위원회 회의 등을 수시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시아지역과 아메리카지역 중앙은행과의 관계를 증진하기 위하여 홍콩 및 멕시코시티에 지역사무소를 개설해두었습니다. 한국은행은 1975년 연차총회에 옵서버 자격으로 참석한 이래 국제통화협력을 위해 노력한 결과 1997년 1월 14일 정식회원으로 가입했습니다.

 

국제수지(BOP)란?

국제수지란 일정기간 동안 한 나라의 거주자와 비거주자 간에 발생한 경제적 거래에 따른 수입과 지급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국제수지(BOP; Balance Of Payments)는 크게 경상수지, 자본수지, 금융계정, 오차 및 누락 등 4개의 계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상수지는 ① 상품 수출입의 결과인 상품수지, ② 운송, 여행, 건설 등 서비스거래의 결과인 서비스수지, ③ 급료 및 임금수지, 투자소득수지 등 본원소득수지, ④ 무상원조, 증여성 송금 등의 결과인 이전소득 수지로 구분됩니다. 자본수지는 자산 소유권의 무상이전 등 자본이전과 브랜드네임 등 비생산 비금융자산의 취득 및 처분의 결과로 계상됩니다. 금융계정은 직접투자, 증권투자, 파생금융상품, 기타투자 및 준비자산으로 구분됩니다. 오차 및 누락은 경상수지 및 자본수지의 합계와 금융계정 금액이 같지 않을 경우 이를 조정하기 위한 항목으로 국제수지 작성에 이용되는 기초통계간 계상시점, 평가방법상의 차이 등에 기인합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이란?

국제통화기금 IMF는 국제통화 및 금융제도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국제금융기구로서 미국 워싱턴에 본부를 두고 1945년 12월 설립되었습니다. 설립목적은 국제통화문제에 관한 협력, 국제무역 의 확대와 세계경제의 균형적 성장, 외환의 안정 촉진, 다자간 결제제도 확립, 회원국의 국제수지 불균형 완화 등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회원국의 환율정책 및 외환제도 관련 감시활동, 회원국에 대한 금융지원 및 기술지원, 특별인출권(SDR)의 창출과 운영관리, 저소득국 지원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회원국 가입에 특별한 제한을 두고 있지 않으며 안정적인 환율제도 운영, 경상지급에 대한 제한 철폐 등을 통해 국제통화문제에 협력할 의사가 있는 모든 나라에 대해 가입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가입 희망국은 총회에서의 가입결의안 채택후 할당된 쿼타(quota)를 납입함으로써 정식 회원국이 됩니다. IMF(International Monetary Fund)의 재원은 회원국의 쿼타 납입금으로 조달되며 필요한 경우 회원국 또는 민간으로부터 차입하고 있습니다. 조직은 총회와 이사회, 총회의 자문기구인 국제통화금융위원회, 총재를 비롯한 집행부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2년 9월 현재 IMF 회원국은 190개국이며 우리나라는 1955년 8월에 가입했습니다.

 

대한민국은 1998년 IMF사태를 맞이하며 국제통화기금으로부터 구제금융을 받았습니다. 이후 국난 극복을 위해 금모으기 운동 등을 펼치며 빠르게 IMF 구제금융을 상환했습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