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는 저가 항공사들이 많습니다.
저가 항공사는 국내선이나 가까운 지역을 다니는 단거리 라인들을 주로 다니는데 대표적인 항공사가 티웨이 항공입니다.
티웨이 항공이 코스피에 상장되어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분들도 많습니다만 티웨이 항공은 상장되어 있습니다.
코로나 시기에는 여객에 대한 수요가 없어서 어려움을 겪었지만 티웨이 항공은 엔데믹 이후에 실적을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2023년 실적 발표 자료를 토대로 해서 실적과 재무 성과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티웨이항공의 2023년 4분기 재무성과
티웨이 항공은 여객 운송 분야에서 실적이 발생합니다.
여객 운송 분야는 노선별로 수익이 다르기 때문에 항공사에서는 노선별 매출 추이를 봅니다.
티웨이 항공은 2022년 엔데믹 시즌까지 매출액이 매우 저조했습니다.
2022년 4/4분기는 2,000억 수준이었으나 엔데믹이 본격화된 2023년 부터는 매출액이 상승했습니다.
2022년 4/4분기는 2,140억원, 2023년 4/4분기는 67.8%가 상승한 3,591억원을 달성했으며 2023년 누계 1조 3,492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이는 전년대비 156.6% 상승한 성과입니다.
노선별로는 일본과 동남아 노선의 확대가 매출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물가 상승으로 인한 국내 여행은 큰 폭으로 감소했지만 환차이에 의한 일본, 동남아 여행 수요가 증가하면서 이 노선이 매출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매출 성장으로 수익성도 큰 폭으로 개선되었습니다.
티웨이 항공 여객 데이터 추이
에어포탈,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자료를 종합하여 티웨이 항공에서는 여객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LCC 즉 저가 항공사의 운항 편수는 해마다 꾸준히 증가추세로 증가해왔습니다.
운항 편수에서 TW가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 운항 편수 중에서 20% 수준을 차지하고 있으며 수송석에서도 TW는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해외여행 수요의 증가로 공급 대비 꾸준한 수요가 발생하고 있어, 엔데믹이 수요 증가의 주된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티웨이항공의 부가서비스 매출 현황
여객 수송 이외에 항공사에서는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부가 서비스는 화물 운송이나 기내서비스, 수하물 서비스 등에 해당됩니다.
여행을 가보면 기내에서 물건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수하물 증량이라던가 혹 좌석을 업그레이드 할 때도 부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티웨이 항공은 부가 서비스 매출 또한 높은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구성비 전 항목에서 전반적으로 상승한 모습니다.
티웨이 항공 요약 재무제표 및 주식가격
티웨이 항공의 요약 재무제표와 손익계산서입니다.
2023년 매출액은 1조 3천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영업이익은 2022년까지 적자였으나 흑자전환했으며 1,394억원의 영업이익이 발생했습니다. 당기 순이익으로만 본다면 1,000억원의 순이익이 발생했습니다.
PER은 5.73배로 동종 업종의 PER인 6.31배에 비하면 조금 더 상승할 여력은 있다고 볼 수 있지만 유사한 수준입니다.
투자할 때 많이 보는 지표인 ROE, 자기자본수익률은 2022년까지 -222.35% 였으나 2023년에는 78.51%로 양전했습니다.
부채비율도 624%로 전년 대비 많이 줄였습니다.
영업이익의 멀티플을 고려하여 시가총액이 정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티웨이 항공의 경우 영업이익을 고려하면 현재 시가총액인 5,341억원은 그리 많지도 적지도 않은 수준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엔데믹이 막 시작된 지난 해 초반에는 주가가 1,510원이었는데 주가가 상승하여 최고 3,800원까지 보았습니다. 이 가격은 지난 해 5월이었습니다.
이후 주가는 하락해서 2,000원대에서 횡보하다가 어닝 서프라이즈 기대감으로 다시 3,000원대를 탈환, 현재는 다시 2,500원선을 보이고 있습니다.
많지도 적지도 않은 가격이라 현재 상태에서 횡보하면서 티웨이 항공은 가격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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