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에프티라는 기업이 있습니다. 주식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아니라면 사람들은 자신이 일하는 산업이 아니면 다른 산업의 기업을 자세히 알지 못합니다. 코리아에프티라는 기업은 현대차, 기아차를 주 매출처로 하는 차체 부품 제조 및 공급 판매 기업입니다. 자동차 분야에 있는 분들은 아는 기업이겠지만 이 기업이 상장기업인지도 모르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카본 캐니스터, 플라스틱 필러넥 등 자동차 연료계통의 부품과 의장을 만드는 이 기업이 최근 친환경 이슈를 타고 새롭게 부상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코리아 에프티는 최근 IR 자료를 공개하며 기업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코리아에프티, 어떤 기업일까요?
코리아에프티 기업 개요
코리아 에프티는 1996년에 설립되었습니다.
해외를 포함해 임직원은 2024년 기준 529명으로 해외를 포함하면 임직원은 2,200여명입니다.
자동차 부품 제조업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주 사업장은 경기도 안성시 원곡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본사는 안성에 있는데 안성의 산업단지가 위치한 공도에도 공장이 있으며 본사에서 필러넥을 생산하고 공도 공장에서 카본 캐니스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캐본 캐니스터는 경주에서도 생산하고 있으며 해외 지사는 중국, 인도, 폴란드, 슬로바키아, 미국 등이 있습니다.
코리아에프티 주주구성
코리아에프티의 주주 구성입니다.
코리아에프티는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이 40.2%를 보유하고 있으며 일반 주주는 53.3%의 물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구주주 물량이 6.4%입니다. 총 주식수는 27,841,064주로 일반 주주가 53.3%인 약 1400만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코리아에프티 사업영역
코리아에프티는 자동차 부품에 대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 중 자동차의장, 차체의 부품에 해당하는 분야를 주요 사업 영역으로 하고 있습니다.
영위하고 있는 사업은 의장부품(내장), ADAS, 선쉐이드, 필러넥, 카본 캐니스터,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흡기 시스템, 외장 의장이며, 필러넥과 카본 캐니스터가 주력 제품입니다.
카본 캐니스터란?
카본 캐니스터는 연료탱크 내에서 발생되는 증발 가스(환경규제적용대상)를 활성탄으로 흡착하여 엔진 작동 시 엔진으로 환원시켜 연소되도록 하여 대기오염을 방지하는 친환경 자동차 연료 부품입니다. 차량에 대한 친환경 규제를 시행하고 있는 북미, 유럽, 아시아 등 국가에서 카본 캐니스터는 차량에 적용되어야 하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
플라스틱 필러넥이란?
플라스틱 필러넥은 연료주입구로부터 연료탱크까지 연료를 안전하게 이송하기 위한 유로관으로 기존 스틸소재 제품 대비 경량화로 연비를 향상시켜 대기오염을 방지하는 친환경 자동차 부품입니다. 기존 필러넥 대비 경량화된 제품을 사용하여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되며, 증발가스 차단 기능으로 안전성이 강화되었다는 장점이 있는 제품입니다.
코리아에프티 제품의 특장점
코리아에프티 주요 제품인 카본 캐니스터와 필러넥, 의장부품의 특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카본 캐니스터는 국내 시장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 유일 완성차업체 5사 모두에 공급하고 있으며 세계 시장 점유율은 9%에 달합니다. 세계 최초로 가열방식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캐니스터를 개발하였으며 Global 고객사가 요구하는 시험항목 자체평가 능력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코리아에프티는 국내 유일 플라스틱 필러넥을 생산하고 공급하는 업체입니다. 기존 제품(스틸소재)을 플라스틱 소재로 경량화하여 탁월한 연비개선 효과를 보유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필러넥은 아시아 최초로 3D Suction Blow 성형공법을 적용하였고 코리아에프티는 다층구조(Multi-Layer)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PA6+ Nano 신소재 개발, Urea filler neck 개발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코리아에프티는 의장부품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코리아에프티는 국내 최초로 자동차 차양장치를 개발하고 생산한 기업으로 현대차와 해외 동반진출을 통한 시장선점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코리아에프티가 의장부품을 유럽 현지법인을 통해 생산하고 있기 대문에 고부가가치의 구동형 제품 라인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램프 파트와 도어 커튼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코리아에프티 주가
코리아에프티 주가는 지난 2월 중순 6,480원을 찍은 후 현재는 약 15% 하락한 5,540원에서 종가 마감했습니다.
코리아에프티는 2022년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매출액 5,610억원을 달성했으며 영업이익은 194억이었습니다.
2021년에는 매출액 4,650억원, 영업이익은 94억원이었는데 2022년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상승했습니다.
2023년은 어땠을까요?
뉴스에 따르면 코리아에프티의 2023년 실적은 매출액 6,795억을 달성하여 21.1의 상승률을 보였고 영업이익은 339억으로 약 75% 증가한 어닝 서프라이즈를 보였습니다. 당기순이익은 무려 266.7% 증가한 약 303억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코리아에프티의 시가총액은 1,542억원입니다.
PER은 6.69배로 동종 업계에 비해서 PER이 낮은 편입니다. PBR은 0.9배인데 높지도 낮지도 않은 수준입니다.
제가 주로 보는 ROE는 2022년에는 6.75 수준이었는데 2023년에는 16 정도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PER만 놓고 본다면 주가가 앞으로 상승할 여력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주식에서는 영업이익의 멀티플을 적용하여 시가총액을 산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영업이익의 멀티플을 적용해보면 지금의 시가총액은 조금 더 상승할 여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10배를 잡는데 5배 정도가 잡혀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코리아에프티는 상장한 이후부터 주가가 2~5천원대에서 밴드군을 형성하며 박스권에서 오르락 내리락 하기를 반복해왔습니다. 상단이라면 5,000원이상, 하단이라면 2,000원 가격에서 등락을 거듭해왔습니다. 친환경 자동차 부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완성차에 대한 각국의 규제가 늘어날 수록 코리아에프티의 저력은 탄력을 받을텐데, 지난 3년간 폭발적인 상승을 이루어낸 만큼 주가가 천원대에서 만원대로 상승할지 지켜봐야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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